[회사문서] 공정한 평가를 위한 직무평가표 작성요령

2010. 11. 18. 21:24

예스폼(Yesform) 직무평가표란
직무평가표란 일정기간에 직원들이 그들의 업무를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에 대해 정기적, 공식적으로 평가를 하고 표로 작성한 서식입니다.
직무평가는 직원에 대한 기대치와 비교해서 그들의 업적을 측정, 평가하고 이를 다시 구성원들에게 피드백 시키는 과정 중의 하나입니다.

예스폼(Yesform) 직무평가표 미리보기

①평가자
고과평가자의 태도는 평가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고과자가 피고고자에 대하여 개인적인 편견이나 편파적인 감정에 사로잡히지 않는 고과가 될 수 있도록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기업에 있어서의 인사고과는 조직내의 직무와의 관련성에서 파악되어야만 하며 객관적인 입장에서 공정하게 평가되어야 할 것입니다.

② 평가기준
숙련(지능적 숙련, 육체적 숙련),노력(정신적 노력, 육체적 노력),책임(대인적 책임, 대물적 책임),작업조건(위험도, 불쾌도)기준을 삼아 평가를 합니다.

③ 직무내용 및 평가

※ 직무평가의 방법
(1) 서열법(ranking method)
직무의 난이도, 책임의 대소, 직무의 중요도, 장점 등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모두 고려하여 전체적으로 직무의 서열을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2) 분류법(classification method)
직무등급법이라고도 하며, 전반적인 직무가치나 난이도 등의 분류기준에 따라 미리 여러 등급을 정하고 여기에 각 직무를 적절히 평가하여 배정하는 방법으로 서열법과 유사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3) 점수법(point method)
각 직무에 공통 평가요소를 선정하고 여기에 가중치를 부여한 후, 각 직무 요소별로 얻은 점수와 가중치를 곱하고 이를 합계하여 그 점수가 가장 높은 직무를 가장 가치 있는 직무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4) 요소비교법(factor comparison method)
조직 내의 가장 중심이 되는 직무를 선정하고 요소별로 직무를 평가한 후, 나머지 평가하고자 하는 모든 직무를 기준직무의 요소에 결부시켜 서로 비교하여 조직 내에서 이들이 차지하는 상대적 가치를 분석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 직무평가시 유의사항
ο 평가기술의 한계 : 직무평가 과정에서 평가자의 주관 개입과 평가요소 선정, 비중을 정할 때 판정상의 오류를 범할 우려가 있습니다.
ο 직무평가 결과와 노동시장 평가의 불일치 : 직무평가에서 결정된 직무의 상대적 가치가 노동시장에서의 현행임금과 일치되지 않을 경우가 발생합니다.
ο환경변화와의 상호작용 : 환경변화에 따라 직무성격도 변화하므로 이것을 인식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하에서 통태적으로 직무를 파악합니다.

④ 직무수준 평가결과
직무수준 평가결과는 종업원의 훈련 및 개발의 기준이 됩니다.
직무의 난이도, 책임성, 중요성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조직내에서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고 그것에 부응하는 임금 을 지급함으로써 동일직무에 동일임금을 지급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또한 종업원의 선발배 치와 재배치를 위해서도 이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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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문) 직무기술 평가서(Job applicant evaluation 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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