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문서] 발매 중지에 대한 사과문 작성요령

2010. 11. 18. 21:24

예스폼(Yesform) 사과문이란
사과문은 부주의나 과실로 인해 거래 상대방에게 물적, 심적 피해를 입히게 된 경우에 이를 사과하고자 보내는 문서입니다.
사회활동을 하면서 사람들과 친분을 맺게 되면 본의 아니게 상대방에게 피해를 입혀 사과 서신을 보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사과문이 단순한 인사치레가 되지 않도록 진심을 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스폼(Yesform) 사과문 미리보기

① 문서번호
문서가 작성된 후 등록, 발송 시 부여하는 문서등록번호는 처리과별로 문서등록대장에 등록된 순서에 따라 연도별 일련번호를 부여합니다. 그러나 일부 공기업, 사기업, 단체에서는 문서등록번호 대신 문서발송번호를 기입하기도 합니다.

② 수신
수신기관이 한 기관인 경우는 그대로 수신기관명을 기재하고, 수신기관이 둘 이상일 경우에는 수신란에 '수신처 참조'라고 쓴 뒤, 결문 발신명의 아래에 '수신처: 수신처 기호 또는 기관명'을 기입합니다. 기관 내부의 기안문일 경우는, 수신란에 '내부결재'라고 기재합니다.

③ 내용
- 사실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항의가 있기 전에 신속하게 사과문을 보냅니다.
- 변명이나 구실을 늘어놓지 않고 솔직하게 사과합니다. 특히 감정적인 변명이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잘못된 점에 대한 시정대책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 지나치게 비굴한 단어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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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과문) 납기 지연(1)        
  (사과문) 납입 제품 파손에 대한           
  (사과문) 고객 응대 태도 미숙에 대한           
  (사과문) 상표권 침해에 대한 서면통지           
  (사과문) 상표 무단 사용에 대한 사과문           
  (사과문) 월급 공제액 착오에 대한 사과문           
  (영문) 환불 연기 사과문(Apology for Delay of Refund)           
  (영문) 직원의 실수에 대한 사과문(Sorry About Our Err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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