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적인 업무를 위한 조직도 작성요령
• 사전적인 의미로 조직도는 조직의 부문 편성, 직위의 상호관계나 책임과 권한의 분담 계열, 지휘, 명령의 계통 따위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나타내 보인 표를 말합니다. 회사는 주어진 업무에 따라 조직을 여러 개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는데 회사의 규모에 따라 조직의 크기와 형태가 달라집니다. 최근에는 조직구조가 수직적 관료조직이 아니라 수평적 기능조직(팀제 등)으로 변하고 있어 조직도가 슬림화 되고 네트워크화 되고 있습니다. 조직도 작성요령 본 조직도는 교육연구원의 기구표를 예시한 경우이며 회사 조직의 경우에는 대표이사, 감사, 이사, 경영위원회, 관리부, 생산부, 영업부, 연구개발부 이하 팀, 과, 계 등의 순으로 조직기구를 편제할 수 있습니다. 조직도는 조직편제 뿐만 아니라 해당 부서의 인원, 업무내용 등을 같이 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직도 작성 시 주의사항 (1) 유기적인 업무가 가능하도록 조직을 구성합니다. (2) 업무의 성격을 고려하여 조직도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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