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적인 업무를 위한 조직도 작성요령

2011. 1. 7. 16:41

사전적인 의미로 조직도는 조직의 부문 편성, 직위의 상호관계나 책임과 권한의 분담 계열, 지휘, 명령의 계통 따위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나타내 보인 표를 말합니다. 회사는 주어진 업무에 따라 조직을 여러 개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는데 회사의 규모에 따라 조직의 크기와 형태가 달라집니다. 최근에는 조직구조가 수직적 관료조직이 아니라 수평적 기능조직(팀제 등)으로 변하고 있어 조직도가 슬림화 되고 네트워크화 되고 있습니다.

예스폼(Yesform) 조직도 작성요령

본 조직도는 교육연구원의 기구표를 예시한 경우이며 회사 조직의 경우에는 대표이사, 감사, 이사, 경영위원회, 관리부, 생산부, 영업부, 연구개발부 이하 팀, 과, 계 등의 순으로 조직기구를 편제할 수 있습니다. 조직도는 조직편제 뿐만 아니라 해당 부서의 인원, 업무내용 등을 같이 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스폼(Yesform) 조직도 작성 시 주의사항

(1) 유기적인 업무가 가능하도록 조직을 구성합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처리할 때 상호교류 없이 독립적으로 일을 수행하는 부서는 없습니다. 따라서 회사는 각 부서가 서로간의 업무를 이해하고 유기적으로 업무를 교환할 수 있도록 상호보완적인 조직을 구성해야 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유기적으로 조직을 구성할 수 있는 조직도의 예입니다.

(2) 업무의 성격을 고려하여 조직도를 만듭니다.
어느 조직이든 업무 특성과 환경에 따라 조직을 구성해야 일처리가 원활하고 조직원들의 업무 능력이 향상됩니다. 조직도를 만들기 전 '일 중심으로 조직도를 만들 것인가', '사람 중심으로 조직도를 만들 것인가'를 결정한 후 업무의 성격에 따라 조직도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과 관계가 잦은 부서는 사람 중심의 관계를 바탕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조직을 구성하고 기획이나 감사부서는 과업을 중심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을 구성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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