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서 작성요령

2011. 4. 11. 21:11
 광고기획서 작성요령

1. 광고목표설정
* 마케팅 목표 :
시장의 어떤 부분에 위치시킬 것인가? - 보통 수치로 설정 (달성 목표-기간, M/S)
* 광고 목표 : 주로 광고 인지도를 이야기 한다(브랜드 인지도). 광고 목표는 보통 수치로 설정한다.
(요즘은 SOV-share of voice라 하여 광고점유율을 많이 이야기 하기도 한다.)

2. 광고 타겟 설정

* Core(Main) Target : 연령별, 계층별, 성별, 교육수준, 성향별
분명히 살 것으로 판단되는 계층
* Sub Target : 모든 부분에 걸쳐 Main Target을 둘러싸고 있다.
광고 여하에 따라 구매 여부가 결정된다.
* Target Profile : 대표 한 사람의 프로필을 아주 구체적(소설을 쓰듯)으로 표현
라이프 스타일 표현 (철학, 미래까지)

3. 시장 환경 분석 (시장분석/제품분석/소비자분석/경쟁상황분석)
* 제품 환경 분석 : 제품이 처해 있는 환경을 분석 - 시장 전망, 방향 등
* 소비자 분석 : 소비자가 어떤 성향을 지니고 있는가?
* 경쟁 분석 : 경쟁 제품과의 상황 분석

4. 문제점과 기회(SWOT)
* 강점(Strength)/약점(Weakness) : 기업 내부의 강점, 약점
* 기회(Opportunity)/위협(threats) : 기업 외부의 기회, 위협 (마케팅상의 기회와 위협)

5. Positioning & Concepting (소비자 마음 속의 포지션을 설정하고 이동 여부 결정.)

6. Creative 목표 (광고 아이디어 부분)
* Creative 전략 : head line - 단계별로 model전략
* 표현전략

7. Media 전략 및 예산 (제품 특성에 맞는 매체, 프로그램, 시간대 선택)
* Media Mix : 어떤 미디어를 선택해서 광고를 집행할 것인가?
* 광고 예산 수립 : 초심자가 설정하기에는 어려운 부분. 선배의 도움이 필수.

8. SP전략
* 이벤트
* 기타

광고기획서(농심 새우깡) 미리보기

☞ 광고업 관련문서 바로가기






흑백테레비 무료 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