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란 어떤 주제에 대한 조사 연구에 관한 논문 형식의 보고서를 뜻한다. 레포트 작성은 졸업논문 작성의 훈련이 됨은 물론 사고력과 창조력, 지적인 독립성을 키우는데 중요한 도움을 준다. 레포트 작성을 통하여 학생들은 제한된 교재 또는 교수님의 강의에서 벗어나 폭넓은 독서로 주어진 주제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고 강의실에서 다루기 어려운 문제에 대하여 학생스스로가 조사하여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레포트 작성요령
①주제선정
주제는 대체로 교수가 선정하여 제시해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학생에게 맡겨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 결정하도록 한다.
주제가 독창적이고 참신해야 하며, 학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중요한 것이 좋다.
자료수집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자기 역량에 맞는 것이어야 한다.
주제가 너무 크거나 너무 깊고 전문적인 것은 레포트 주제로는 부적합하다.
② 제목달기
레포트의 제목은 레포트의 내용, 논의의 방법과 성격을 가장 간략하게 드러낼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 때 부제를 활용하여 제목의 뜻을 보다 구체화시킬 수 있다.
③ 레포트 목차 구상
목차는 레포트의 설계도와 같은 것이다. 목차는 레포트의 논리구조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작성해야 한다. 학생들의 레포트의 목차는 가급적 상세히 구성해보는 것이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
③ 자료수집
주제의 분야에 따라 레포트 작성에 필요한 자료수집 방법이 달라진다. 대체로 기초 문헌에 의한 자료 수집과 직접 관찰, 측정, 실험 등을 통한 자료수집이 대표적인 방법이다. 필요한 참고문헌을 구하는 방법은 교수나 선배의 자문을 구하기도 하고 도서관에서 주제별로 분류된 카드 목록을 통해 필요한 문헌을 찾거나 주제와 관련있는 정기간행물이나 전문잡지, 개별논문 등에 소개된 참고문헌, 백과사전 등을 통해 자기의 주제에 적합한 자료를 수집한다.
④ 자료의 재검토 및 정리
미리 수집한 자료들은 어떤 의미에서는 두서없이 모아 둔 것에 불과함으로 레포트 개요 구상 후에는 수집된 자료를 다시 검토하면서 자기의 레포트에 적합하게 선택하여 부분별로 배치 형태를 결정해야 한다.자료를 정리하고 기록하는 것은 카드에 하는 것이 편리하다. 카드에 적을 정보는 레포트 개요에서 정한 소제목, 정보의 출처, 내용 기록등을 기록한다.
⑤ 초고작성
위와 같이 레포트를 쓸 준비가 완료되면 구상한 체계에 따라 쓰기 시작한다. 초고를 쓸 때에는 나중의 수정을 위해 여분의 공간을 남겨 두는 것이 좋다.
⑥ 초고의 재검토 및 완성
몇 일간 생각할 여유를 갖고 초고를 검토하는 것이 좋다. 이때는 내용이 선정된 주제를 적합하게 그리고 충분히 다루고 있는지, 통일성 있게 조직되어 있는지, 글의 구성이 논리적인지, 각 문장이 분명하고 읽는 사람에게 잘 이해될 수 있는지 등에 염두를 두면서 초고를 음미하고 고칠 것은 고치고 모자라는 것은 보완한다.
⑦ 근거제시
모든 논의에 있어서 논리전개와 그 근거제시가 가장 중요하다. 다른 연구자의 자료, 견해, 결론 등을 인용하게 되며, 반드시 그 근거를 밝혀야 한다. 이것은 선행연구자에 대한 업적의 인정, 학문적 정직성의 유지, 레포트의 타당성과 신뢰성의 유지, 호소력의 증대 등을 위해서 필요한 일이다. 각종 저널마다 참고문헌을 쓰는 방식이라든지 순서라든지가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보통 비슷한 형식을 가지고 있다. 보통 제일 먼저 저자를 써야되며, 그 다음에 연도ㆍ제목ㆍ출판사ㆍ페이지 등의 순서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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