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서] 이벤트 기획서 작성 절차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2010. 11. 11. 16:22

질문

이벤트 기획서를 작성 할려고 합니다. 기획서 작성 절차와 작성시 도움이 될 만한 팁을 알려주세요.

답변

이벤트란 판매촉진을 위한 매체 가운데 행사에 의한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강습회, 세일즈 쇼, 시사회, 시승회, 공장견학, 콘테스트, 견본배포 등입니다. 이벤트 행사는 보여주는 행사, 참가하는 행사로 나누어지며, 그 주제는 교육행사, 오락행사로 나누어집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 양쪽의 성격을 같이 띠기도 합니다. 이벤트가 갖고 있는 매체적 특성은 직접적(Direct), 쌍방향적(Two-Way), 개인적(Personal)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는 것입니다.이벤트 기획서는 이벤트에 필요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조합하여 필요한 수단을 구성한 문서입니다.

예스폼(Yesform) 이벤트 기획서 작성 절차

예스폼(Yesform) 이벤트 기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

① 효과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벤트 기획과 제작에 투입된 시간이 이벤트에 드는 경비 및 성패에 결정적 변수가 됩니다. 따라서 이벤트 기획서를 작성할 때는 효과적인 시간의 활용도 중요합니다.
투입예상 시간을 산정할 때에는 사전 고객 상담, 현장 점검, 유관 단체 및 관계자 협의, 각종 통신 연락 및 계약 준비 등에 들어간 시간과 본 행사 시작부터 종료까지 이벤트 소요 시간 그리고 사후 투입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② 고객층과 이벤트의 목적을 분명하게 정하도록 합니다.

타겟 고객층과 이벤트의 목적이 명확하지 않으면 이벤트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두 가지가 명확해졌다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이벤트를 연출할 것인지는 쉽게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대상 세그먼트를 구체적으로 분류하고 (예: 22-26세의 경인지역 미혼여성), 그 세그먼트의 속성 및 특징(특히 성별, 직업, 가족 구성, 거주지, 수입, 사획적 지위, 취미) 을 파악하여 분석 하여야 합니다.

③ 수익과 직결될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해야 합니다.

투입자금에 대해 균형 있는 수익(ROI)을 올리는 것이 이벤트 성공여부의 기준이 됩니다.이벤트를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하는 경우는 참가 인원 수, 매스 미디어에 따른 광고효과 인지율, 상기율, 호감도 등 이미지 조사의 결과가 평가의 기준이 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결국은 수요의 창출과 매출의 증대를 꾀하게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인기를 모은 이벤트라 할지라도 이익 기회를 가져다주지 못하면 실패라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예스폼(Yesform) 이벤트 기획서 미리보기



  이벤트기획안(기본양식)     
  이벤트기획서(일반양식)     
  이벤트 기획 시트     
  이벤트기획서작성방법        
  이벤트에 대한 기획문           
  온라인 이벤트에 대한 기획문           
  캐릭터/이벤트기획/전시회 제안서     
  이벤트 제안서(네이버 PPT전문가클럽 콘테스트 당선작)     


흑백테레비 무료 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