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문문] 위문문 작성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2010. 11. 11. 16:00

질문

거래처가 재해를 입어 위문의 서신을 보내려고 합니다. 위문문 작성시 작성법이나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답변

위문문은 상대방의 갑작스런 슬픔과 불행을 위문하고 격려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비즈니스에서 재난을 당한 상대방을 위문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이며 직접 찾아가 위문을 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그러나 피치 못할 사정으로 직접 찾아갈 수 없을 때 위문의 서신을 보내게 됩니다. 때론 이 한 장의 문서가 불행한 일을 당한 상대방에게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활동을 하면서 사람들과 친분을 맺게 되면 이런저런 좋지 않은 일에 위문 서신을 보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위문문이 단순한 인사치레가 되지 않도록 진심을 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스폼(Yesform) 위문문 작성 시 유의사항

(1) 예와 성을 다하여 작성합니다.
위문문에는 정형적이고 과장된 표현이 아니라 함께 슬퍼하는 마음을 자신의 글로 정성껏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의를 갖추어 진실 되게 상대방을 위로하고 상대방 입장에서 성의를 다하여 위문하는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형식적인 인사치례 감사는 오히려 상대방의 마음을 불편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간결하게 작성합니다.
원인이나 현재의 상황을 물어보지 않아야 합니다. 재난이나 병의 원인을 궁금해 하거나 현재의 상황을 알려고 하는 것도 결례입니다. 불길한 말이나 나쁜 결과를 예상하는 표현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실 여부를 확인한 후 위문문을 전합니다.
건강한 사람에게 병문안을 한다든가 열심히 활동하는 사라에게 조문을 한다면 웃음거리가 될 수 있으므로 위문문을 보낸 때는 반드시 사실 여부를 확인한 후 보내야 합니다. 비즈니스의 장에서는 때로 오보나 헛소문이 돌기도 하므로 직접 통부를 받은 때 이외에는 반드시 사실여부를 확인한 다음에 위문 서신을 보내야 실수하지 않게 됩니다.

(3) 때에 맞추어 신속하게 전달합니다.
위문문을 발송할 때는 늦지 않도록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이 확인되면 지체 없이 보내야 상대방이 적절한 시기에 받아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재난이 이미 회복된 상태일 때 위문서신을 보낸다면 큰 실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스폼(Yesform) 재해위문문 작성요령

① 형식에 치우치지 않고 간결하게 쓰도록 합니다.
② 상투적인 인사말은 생략하고 성실한 문장을 선택합니다.
③ 피해상황을 묻는 것은 매우 비상식적이며 실례입니다.
④ 복구에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말을 덧붙일 수도 있지만, 이 경우, 상대방의 요청이 있으면 반드시 협력해야 합니다.

예스폼(Yesform) 재해위문문 미리보기



  재해위문문(태풍피해에 대한 위문)           
  공장화재에 대한 위문문           
  안전사고에 대한 위문문           
  재해위문문(대설 피해에 대한 위문)           
  재해위문문(침수 피해에 대한 위문)           
  재해위문문(홍수로 인한 피해에 대한 위문)           
  재해위문문(화재로 인한 사옥 피해에 대한 위문)           
  재해위문문(화재로 인한 재산 피해에 대한 위문)           


흑백테레비 무료 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