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 E-MAIL 이력서 작성요령

2011. 2. 15. 16:58

[기업마다 인터넷을 통한 채용방식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직접 회사의 홈페이지에 온라인 접수를 하거나 채용 담당자에게 지원서류를 이메일로 접수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자필 이력서 쓰느라 안 되는 한자에, 글씨 잘 쓰는 친구에게 부탁하는 시절은 다 지났다는 거죠.
어떻게 해야 엄청난 경쟁에서 취업의 기쁨을 맛볼 수 있을까요? 온라인 지원시대엔 그에 맞는 입사 전략이 따로 있습니다.]

1. 이력서의 빈칸은 남김 없이 채워라!
경쟁자는 수백 수천 명, 채용에서 온라인 서류전형 시스템을 이용하는 기업의 경우,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일정 자격 이상의 지원자만을 프로그램으로 걸러냅니다. 따라서 이력서에 빈칸을 남겨둘 경우 지원자 DB검색에서 누락될 가능성이 크게 되죠.

2. 지정된 이력서 접수방식을 지켜라!
회사에서 지정한 이력서 파일 양식이 있다면 반드시 그것에 따르세요. MS워드파일을 요구했는지 HWP파일을 요구했는지 철저하게 구별해야 합니다. 지정한 양식을 따르지 않았을 때는 아예 파일을 열어보지 않거나 지원자의 컴퓨터 활용 능력을 의심받게 되니까요.

3. 지원 회사의 특성에 맞게 이력서를 수정하라!
회사마다 원하는 인재상, 작업능력 등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회사마다의 특성과 업종에 맞는 이력서로 그때그때 수정하는 정성이 필요합니다.

4. 여러 업체의 e-메일로 동시지원은 금물!
요즈음 지원서류를 e-메일로 접수 받는 기업이 많아지자 한번의 메일로 여러 기업에 접수하는 지원자가 간혹 있다고 합니다. 기업의 입장에선 당연히 불쾌하게 생각하죠. 내가 어디어디 지원했다고 동네방네 떠들고 다니는 것과 다름없는 일이니까요. 편리함 때문에 계속 백수생활을 할 순 없겠죠.

5. 사진은 반드시 첨부해라!
온라인 지원이라고 해서 입사시 사진의 중요도가 떨어진 것은 아닙니다. 이력서의 첫인상은 뭐니뭐니해도 사진에 있습니다. 사진이 첨부되지 않은 이력서는 성의가 없어 보이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컴퓨터 활용 능력이 없다고 간주되기도 하죠. 잘 찍어 첨부한 사진, 열 경력 안 부러울 때가 있으니 이 점 명심하시길…

6. 차별화된 이력서가 성공의 열쇠!
채용기간 많게는 수만 장의 이력서를 검토하는 채용담당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세요. 다른 사람과 다를 게 없는 이력, 책에서 베낀 듯한 특징 없는 자기소개서는 탈락 1순위입니다. 신입으로 지원한다면 학창시절 자신의 다양한 경험, 활동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고 동영상 이력서를 첨부하거나 홈페이지 주소를 함께 적는 것도 유리합니다. 요새는 자기소개를 CD로 제작하기도 한답니다. 취업에 관한 일인데 이정도의 정성을 보일 필요가 있겠죠.

7. 화상면접도 실제 면접처럼 임하라!
취업박람회에 가면 으레 볼 수 있는 화상면접. 채용담당자와 직접 얼굴을 마주하지 않는다 해서 소홀하면 안 됩니다. 캐주얼한 복장과 화장끼 없는 얼굴, 지나치게 편안한 태도는 무례한 인상을 줄 수 도 있습니다. 화상면접도 엄연히 면접입니다. 진지한 태도와 단정한 옷차림으로 최선을 다하는 인상을 주어야 합니다.

8. 동영상 이력서는 자신 있게 연출하라!
면접시 중요한 것은 자신 있고 당당한 자기 연출! 동영상 이력서의 핵심도 바로 그것입니다. 많은 경쟁자 중에서 자신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짧은 시간에 어필해야 합니다. 정확한 어조와 논리 정연한 짧은 문장으로 채용 담당자의 눈을 사로잡으세요.

9. 경력은 상세하게 기술해라!
직장을 옮기려고 한다면 전직장에서 자신의 업무를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경력은 곧 자신의 능력과 경험입니다. 한 사람을 설명하기에 충분하진 못하겠지만 채용에 있어서는 당락을 크게 좌우하게 되니까요. 경력직 채용에 있어서는 다른 무엇보다 전직장에서의 업무가 가장 중요합니다. 구체적으로 자세히 기술하세요. 자기 업무에 대한 평가나 느낀점을 첨가해도 좋습니다.

10.1주일에 한번씩 이력서를 갱신하라!
취업사이트에 등록되는 이력서는 하루에도 수백 수천에 달합니다. 그렇다면 자신의 이력서가 채용담당자의 눈에 띠는 확률이 얼마나 되겠어요. 인터넷 채용 특성상 시간이 조금만 지나도 자신의 이력서는 검토의 대상에서 멀어집니다. 자주자주 이력서를 갱신해서 자신의 이력서를 항상 상위순서로 유지하세요.

11.항상 준비된 자세를 유지하라!
취업박람회를 찾거나 학교 취업상담실을 방문할 때도 옷차림과 자세에 신경 쓰세요. 기회는 언제 어떻게 올지 모르는 법. 의외의 상황에서 취업의 기회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항상 준비된 자세로 사람을 만나세요.

이력서 바로가기





흑백테레비 무료 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