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 이력서 작성의 7가지 규칙

2011. 2. 15. 16:53

1. "포인트를 맞춰라."
이력서를 작성하기 전에 당신이 지원한 일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당신의 어떤 점이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표현하라 회사가 필요로 하는 사항을 이해하고 나의 조건을 효과적으로 부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 "당신에 관한 정보와 지원분야를 연결시켜 기술하라."
지원분야와 관련되어 참고가 될 만한 당신의 성장배경, 성격, 장점, 단점, 교육내용을 서술하라. 연관고리를 만들어 서술하면 효과적인 자기홍보가 될 수 있다.

3. "읽게 하려면 보이게 하라."
당신의 이력서는 당신의 상품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도구가 된다. 전체적인 스타일, 글자체, 종이의 질감과 색 등 세밀한 부분의 조합이 당신이 첫 인상이 되고 짧은 순간 관심을 가지고 읽을 것인가 말 거인가를 결정하게 된다. 독특한 형식의 이력서 하면 떠오르는 이력서가 있다.

어느 신문사에 지원한 여직원의 이력서다. 그녀는 지원한 신문사의 신문 제1 년의 형식을 빌어서 이력서를 썼다. 신문의 제호도 그대로 사용하고 본인에 대한 인터뷰 기사, 사진, 특집, 취재 후기 등 신문의 형식을 그대로 빌어왔다. 내용 이전에 컬러로 인쇄된 신문 축소판은 인사담당자의 눈길을 확 잡아 끌 수밖에 없었다. 바로 이런 자기만의 형식이 중요하다.

4. "당신을 표현할 수 있는 각각의 헤드라인을 만들어라?"
신문기사의 헤드라인처럼 당신의 자질과 경력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각각의 단어나 짧은 문장을 만들어 당신의 이력서를 처음 보고 호감을 가질 수 있게 하라. 이력서 첫 장의 상단에 약간의 공간을 이용하여 당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몇 줄의 프로필을 첨부 해보아라. 인사담당자가 당신에 대해 흥미를 갖고 이력서의 처음부터 끝까지 주의 깊게 살펴볼 것이다.

5. "당신의 직장경력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하라."
만약 당신에게 직장경력이 있다면, 혹은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다면, 분야와 일의 성격, 수행한 업무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하라. 일의 분야와 맡았던 업무, 회사명, 위치, 근무기간 등에 대해 분류하여 기술하는 것이 좋다.

6. 지원한 분야와 관련 있는 자격증을 제시하라"
당신의 능력을 증명해 줄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가 필요하다. 어학, 기술, 또는 취미와 관련된 자격증도 상관없다. 지원한 분야와 관련 있는 자격증은 당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7. "명료하고 경쟁력 있는 당신만의 문장을 만들어라."
평범한 형식과 밋밋한 문장은 당신의 능력과 자질을 바래게 한다.

이력서 바로가기





흑백테레비 무료 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