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제출용 시말서 작성요령

2011. 1. 3. 22:03

시말서의 사전적 의미는 본인의 과실로 인해 회사와 분쟁이 있었거나 경제적으로 손해를 끼친 경우 그 과실을 사죄하고 두 번 다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약속하는 문서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업무상 과실이나 실수로 인해서 조직에 불이익을 끼치거나 거래처에 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불이익이나 피해의 정도가 경미한 경우에는 구두로 사과해도 되지만 사태가 중대하거나 상대방에게 반성이나 사과의 뜻을 강하게 보여야 할 때에는 시말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예스폼(Yesform) 시말서 작성요령

① 부서 및 직위, 성명
상대방이나 회사에 과실을 입힌 본인의 부서, 직위와 성명을 적습니다.

② 위반 내용
언제, 어디서, 어떤 과실을 범했는지, 손해 정도는 어떠한지 등의 핵심사항을 정리하여 기술합니다.

예스폼(Yesform) 시말서 작성 시 주의사항
시말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항목은 사고의 원인과 경위, 책임소재입니다.
단순히 사건이 일어난 이유를 변명하는 것이 아니라 반성하는 마음을 갖고 있음을 회사에 알릴 수 있어야 합니다. 이와 같은 태도를 갖추고 문서를 작성해야만 시말서를 제출하는 의의가 있습니다.

(1) 반성하는 마음으로 내용을 기재합니다.
시말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회사나 상대방에게 피해를 입혔음을 사죄하는 문서이므로 시말서를 작성한 본인이 충분히 반성하고 있음을 전달해야 합니다. 이러한 마음을 알리기 위해서는 시말서를 최대한 성심 성의껏 작성해야 합니다. 상대방에게 책임을 전가하겠다는 느낌을 전달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2) 사외용 시말서의 경우 해당 거래처의 직급에 맞춥니다.
사외용으로 작성하는 시말서의 경우에는 해당 거래처의 수신인의 직급에 맞추어서 상호 같은 직급끼리 제출하는 형식을 취하면 무방할 것입니다. 상대방에게 손해를 입힌 것을 진심으로 사과를 하고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이겠다는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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