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작성예문
인사말 작성요령
인사문은 그 사람이나 기업의 이미지를 대변할 수 있으므로 작성시 각별한 예의와 격식을 갖추어 작성하되 다음 사항을 유의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① 간결하고 품위있게 작성한다.
인사문을 작성할 때 문장이 너무 길거나 하여 상대로 하여금 지루함을 느끼게 하거나 아예 읽어볼 생각도 들지 않게 하여서는 안되므로 가급적 간결하게 작성하되 전하고자 하는 기본내용을 빠뜨리지 않고 작성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문장의 전체 틀을 구상하고 이를 요약한 후 작성해야 한다.
② 예의 범절에 따라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어 작성한다.
인사문은 상대를 불쾌하게 하거나 무언가 석연찮은 기분을 느끼게 하여서는 안되므로 예의를 갖추어 정중하게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전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나하나의 문구마다 정성을 다하여 기재하되 상대의 입장에서 검토하는 과정을 거친 후 수정ㆍ보완하여 발송해야 한다.
③ 시기에 맞게 전달한다.
인사문은 인사문을 전하고자 하는 목적의 행위 전에 상대에게 도달할 수 있어야 하고, 그 내용이 무엇을 뜻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예컨대, 3월 1일 개업연회를 베풀고자 하여 개업인사와 아울러 연회에 참석하기를 희망하는 문안이 상대에게 3월 2일이나 3월 1일 당일에 도착한 경우, 이는 이미 연회가 끝났거나 중대한 선약이 있어 스케줄 변경이 어려운 등의 사정에 의하여 연회에 참석을 못하게 되는 사유가 된다. 또 연회장소나 일시 등을 누락하거나 무슨 연회인지를 명확하게 알 수 없는 경우 등의 문안은 그 본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것으로 실효성이 없다. 그러므로 문안을 보내고자 할 경우 상대가 행사일 전 일정기간 내에 받아 볼 수 있는 충분한 시간여유를 두고 명확한 내용을 기재, 작성하여 발송해야 한다.
④ 목적과 주된 내용을 빠뜨리지 않아야 한다.
인사문에는 그 전하고자 하는 주된 목적, 즉 개업인사의 경우 개업의 목적과 개업일시, 장소, 업종과 상호, 대표자의 성명 및 전화번호와 약도 등을 기재하여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하였는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작성하여야 한다. 이때 전하고자 하는 주된 목적은 위 기재와 같이 개업을 하는데 있어 개업축하연에 참석하기를 바라는 취지나 앞으로 많은 협조와 지도ㆍ편달을 부탁드린다는 등의 문구를 사용하여 그 목적을 기재하면 된다.
☞ 인사말 작성사례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