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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문서] 발매 중지에 대한 사과문 작성요령
흑백테레비
2010. 11. 18. 21:24
사과문이란
• 사과문은 부주의나 과실로 인해 거래 상대방에게
물적, 심적 피해를 입히게 된 경우에 이를 사과하고자 보내는 문서입니다.
• 사회활동을
하면서 사람들과 친분을 맺게 되면 본의 아니게 상대방에게 피해를 입혀 사과 서신을 보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사과문이 단순한 인사치레가 되지 않도록 진심을 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과문 미리보기

① 문서번호
문서가 작성된 후 등록, 발송 시 부여하는 문서등록번호는 처리과별로
문서등록대장에 등록된 순서에 따라 연도별 일련번호를 부여합니다. 그러나 일부 공기업, 사기업, 단체에서는 문서등록번호 대신 문서발송번호를
기입하기도 합니다.
② 수신
수신기관이 한 기관인 경우는 그대로 수신기관명을 기재하고, 수신기관이 둘
이상일 경우에는 수신란에 '수신처 참조'라고 쓴 뒤, 결문 발신명의 아래에 '수신처: 수신처 기호 또는 기관명'을 기입합니다. 기관 내부의
기안문일 경우는, 수신란에 '내부결재'라고 기재합니다.
③ 내용
- 사실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항의가 있기 전에 신속하게 사과문을
보냅니다.
- 변명이나 구실을 늘어놓지 않고 솔직하게 사과합니다. 특히 감정적인 변명이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잘못된 점에 대한
시정대책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 지나치게 비굴한 단어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사과문 작성법 및 각종 사과문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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